머니머니
반려동물도 아프다. 본문
요즘 독감이 아주극성이다. 전파력은 왜이리도 좋은지.... 요즘 병원문 열기가 무섭게 환자들로 가득차있다.
사람은 어디가 아프다 열이난다 기침이 난다 식욕이 없다 말을 하면서 조문을 구하고 그에 따라 약을 처방받고
몇일 푹쉬면 거의다가 낫는다. 큰 병이 아닌이상 감기나 독감이나 이런 바이러스성 질병.
하지만 반려동물들도 아프다. 증상을 보면서 질환을 예측하고 병원으로 데리고 가서 진료를 본다.
아픈건 다 똑같은것 같다. 하지만 이런증상들을 대수롭지 않게 지나치는 보호자들도 많이 있다.
좀더 신경써서 지켜보기위해 감염병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1.기생충 감염병
1)심장사상충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심장사상충은 모기로 인해 전염되며 사람에게도 영향이 비칠수 있다.
증상이 없어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한달에 한번 먹여도 되고 몸에 짜주는 약으로 나뉘어 있다.
2)개 선충이라 개모낭충
개선충은 가려움과 사람에게도 전염될수있다.
개모낭충은 말그대로 모낭에 기생하여 털이 빠지고 가려우며 치료하기가 힘들며 정기적으로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한다.
3) 귀 이와 이및 벼룩
귀이는 귀지에 염증이 생기며 가렵고 정기적으로 청소와 기생충 구제제로 예방할수있다.
이와 벼룩은 위생적이면 문제 없으며 예방 약제도 잘 되어있어 몸에 부리거나 짜서 사용하면 된다.
4)선충류, 조충류, 흡충류
선충류는 견십이지장충과 비경구충등이 있다.
조충류는 고양이 조충,다두조충, 두상조충,일반조충, 촌충, 긴촌충 등이있다.
흡충류네 간흡중, 페디스토마, 장형흡충, 묘흡충 등이 있다.
5)트리코모나스증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많이 감염되고 수양성 설사를 유발하고 병원에서 치료받으면 괜찮아 진다.
6) 지알디아증
개의 상부소장에 기생하여 급성형과 만성형으로 나뉘며 급성형은 악취와 설사 ,식욕감퇴를 주 증상이며
만성형은 흡수 장애를 일으킨다.
7) 크립토스포리디아증
콕시디아 속 원충에 의해 발생하며, 개화고양이 분변에서 검출되며 전염성이 있다.
감염된 동물의 대변을 통해 전염된다.
2. 곰팡이 감염병
다양한 곰팡이가 피부 병변을 유발하며 사람에게도 전염될수 있다.
곰팡이는 치료가 어렵고 재발이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3. 세균감염병
1) 개 부루셀라
주로 번식장에서 집단적으로 발생하며 유산이 될수있으며 특별한 증상이 없다.
사람에게도 유산을 일으킬수도 있다고 하고 발생시 신고의무가 있는 법정전염병이다.
2) 개 라임병
진드기에 의해 저파되는 병으로 사람에게도 감염된다. 아직까지 한국에서는 보고된 바 없다고 한다.
3) 렙토 스피라증
렘토스피라 세균이 감염된 들쥐를 통해 전파된다.
갑작스러운 고열, 오한, 황달, 유산등의 증상이 있으며 사람에게도 전염되어 비슷한 증상을 보인다.
4) 켄넬코프
개와 족제비과 동물에 감염되며 주로 개,늑대, 여우, 코요테, 족제비, 밍크, 페렛등이 감염되며
기침, 재채기, 콧물등의 호흡기 증상이 온다.
4. 바이러스 감염병
1) 개파보 바이러스 감염증
개과와 족제비과 동물에게 전염력이 강하며 폐사율이 매우높다.
구토와 설사를 하며 심장형은 어린 강아지에서 심근 괴사와 심장마비가 올수도 있다.
2) 개 홍역
개과와 족제비과에 전염성이 강하며 폐사율이 높으며 발바닥이나 코가 딱딱해 지고 균열이 생긴다.
임신한 모견이 걸리면 매우 좋지않은 결과를 초래한다.
3) 개 전염성 간염
개 홍역과 유사한 증상을 보인다. 국내 백신으로 예방할수 있다.
4) 개 코로나 바이러스 장염
구토와 설사를 주로 하며 개 파보 바이러스 감염증과 유사하여 감별 진단이 필요하며
사람에게는 감염되지 않는다고한다.
5) 개 헤르페스 바이러스
어린 강아지에 치명적이며 유사산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사람에게는 감염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6)개 감기
켄넬 코프사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며 개 파라인프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된다.
사람에게는 전염성이 없다고 한다.
7) 광견병
포유류 동물의 뇌에 염증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이다.
감염되면 혈뇌장벽을 뚫은 바이러스가 면역체계를 정지시킨다.
치명율이 높으며 이름이 비슷한 광우병또한 치명적인 질병이다.
광우병은 바이러스가 아닌 변성 프리온에 의한 질병이기 때문에 감염원 부터가 다르다.
모든병은 미리알고 예방하면 건강한 반려견과 즐겁고 행복한 2025년을 보낼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잘 관찰하고 잘 먹이고 잘 놀아주자.